정영선 조경가 그린 '땅에 쓰는 시', EBS 국제 다큐멘터리 개막작 선정
정영선 조경가 그린 '땅에 쓰는 시', EBS 국제 다큐멘터리 개막작 선정
  • 문건재
  • 승인 2023.08.0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선 조경가의 대지에 관한 철학을 다룬 '땅에 쓰는 시'(감독 정다운)가 오는 8월 21일 개막하는 제20회 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2023)가 개막작으로 선정됐다. 국내 작품으로는 개막작 선정은 최초다.

 

ⓒ 기린그림

'땅에 쓰는 시'는 선유도 공원,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경춘선 숲길, 서울 아산병원 등 사람을 위한 숲과 정원을 만들어 온 국내 1세대 조경가 정영선의 공간에 관한 철학과 땅을 향한 진심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이타미 준의 바다',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 등 웰메이드 건축 다큐멘터리를 배출해온 정다운 감독의 신작이다.

다큐 '땅에 쓰는 시'는 국내에 '조경'이라는 개념이 자리잡기 시작하던 때부터 현재까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조경가 정영선의 아름다운 정원과 공간에 대한 철학을 담았다.

정영선 조경가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1회 졸업생이자 한국 1호 국토개발기술사(조경)를 획득한 최초의 여성 기술사이다. 선유도 공원,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경춘선 숲길, 서울 아산병원, 예술의전당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숲과 정원이 그의 손으로 탄생하였다. 특히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과 땅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는 작업 방식으로 공간을 통한 위로와 행복을 전해왔다.

'땅에 쓰는 시'는 국내 조경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정영선 조경가의 일상과 그가 작업한 여러 공간을 비추며 건축, 인간, 자연의 공생의 의미를 되짚는다. 야생화가 만개한 개인의 정원부터 도시의 핵심이 되는 대형 프로젝트까지 다방면의 작업을 펼쳐온 그의 시간을 통해 지속가능한 환경과 더불어 조금이나마 더 아름다운 국토를 다음 세대에게 전해주길 꿈꾸는 한 조경가의 '땅'을 향한 진심과 애정을 전한다.

한편, '땅에 쓰는 시'는 8월 21일(월) 오후 6시30분 EBS디지털통합사옥, 8월 26일(토) 낮12시 씨네큐브에서 각각 상영한다.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공간의 예술가 정영선 조경가 다큐멘터리 '땅에 쓰는 시'는 2024년 상반기 개봉하여 관객들과 만난다.

[코아르CoAR 문건재 기자, ansrjswo@ccoart.com]

문건재
문건재
《코아르》 운영위원 및 취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