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리스트형 웹진형 타일형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2] 누군가의 죽음으로 이루는 산 사람의 소원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2] 누군가의 죽음으로 이루는 산 사람의 소원 '죽음'이라는, 그 직접적인 표현이 꽤 당돌해 보이는 태그를 선택하며 생과 사에 대한 진중한 드라마 한 편을 기대했건만, 이게 웬걸 모니터에 나타난 영화는 이제껏 한 번도 접하지 못했던 90년대 홍콩의 하이틴물이었다. 마치 (1980) 같은 80년대 일본의 학원물이나 타카하시 루미코와 아다치 미츠루의 이름이 즉각 떠오르는 일명 '서비스 신' 가득한 당대의 청춘 만화를 떠올리게 하는 생기 충만의 시공간이 펼쳐진 것이다. 다만 언제나 그랬듯 이토록 밝아 마지않은 당대의 영화적 유행의 내부엔 꽤 겹겹이 얽힌 욕망의 파고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 이우빈 | 2024-06-21 11:00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1] 선명하지 않음을 만드는 빛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1] 선명하지 않음을 만드는 빛 5분 간 펼쳐지는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무성영화의 외양을 따라 하며 이목을 끈다. 대사가 없는 연출 아래에서 2000년대 초반 홈비디오 목적으로 나온 디지털 캠코더의 조악한 디지털 질감이 대번 눈에 띈다. 대개 딥포커스로 촬영된 터라 극단적인 숏 사이즈의 변경이나 프레임 속 음영 대조와 같은 이미지의 단순함에 집중하게 된다. 요컨대 이 5분의 무성영화는 차후 이 영화가 무성영화 시대의 그것처럼 숏의 적절함을 제대로 드러낼 것이라고 말하는 감독의 자부심 넘치는 예고와도 같이 느껴진다.여하튼 주인공은 한 노부부인데 평범한 정원을 가꾸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 이우빈 | 2024-04-12 12:00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영화를 무작위로 보고 쓰기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영화를 무작위로 보고 쓰기 얼마 전, 아마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시네필 중 한 명일 듯한 중년의 남성과 대화를 나눌 일이 있었다. 그는 오늘날에 영화를 좋아한다고 말하거나 영화에 대한 글을 쓰려는 청년들('젊은 평론가'라고 일축하겠다)의 대부분이 이상한 괴리(실제로는 훨씬 격한 표현이었지만)를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요약하자면 최근의 젊은 평론가들은 영화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좋아하는 자신' 혹은 '영화를 둘러싼 무언가'를 좋아할 뿐이라는 비판이었다.그의 주장의 주요한 근거는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 그들은 태생적으로 영화를 좋아할 수가 없다. 이우빈의 랜덤 플레이 무비 | 이우빈 | 2024-04-12 12:00 처음처음1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