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형 감독 '아포리아', 휴스턴영화제 장편영화 금상
이주형 감독 '아포리아', 휴스턴영화제 장편영화 금상
  • 오세준
  • 승인 2022.05.04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형 감독의 세 번째 장편 영화 '아포리아'가 제55회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장편영화부문 금상을 받았다.

 

ⓒ 소나기픽처스
ⓒ 소나기픽처스

'아포리아'는 내전을 피해 고국을 떠나온 한 시리아 난민이 여러 난관에 부딪히며 가족을 만나기까지의 여정을 그린 영화로, 실제 난민과 비전문 배우들을 캐스팅하여 실화를 모티브로 만든 작품이다.

1961년부터 시작된 휴스턴국제영화제는 뉴욕영화제, 샌프란시스코영화제와 함께 북미 3대 영화제로 평가 받는 권위 있는 국제영화제로 스티븐 스필버그, 코엔 형제, 조지 루카스, 이안, 존 리행콕, 로버트 로드리게즈, 스파이크 리, 다비드 린치, 올리버 스톤 등 거장 감독들의 초창기 작품이 수상했을 정도로 세계적 위상이 높다. 한국에서는 2020년 국민배우 안성기 주연의 '종이꽃'(감독 고훈)이 남우주연상과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제작과 각본, 감독을 맡은 이주형 감독은 "21세기에 믿기 힘든 전쟁과 그로 인한 희생자들의 모습을 보며 참담한 심정이다. 영화를 통해 작은 힘일지라도 전쟁의 희생자와 자신의 터전에서 쫓겨난 이들에게 위로가 되고 그들의 아픔을 함께 공감할 수 있길 바란다"며 "내일이 오늘보다 더욱 아름답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더욱더 성숙해야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올해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크리에이티브랩이 제작한 홍준표 감독의 '호프(HOPE)'가 한국 작품 처음으로 단편영화 드론 부문에서 은상을 받았다. '호프'는 혼란스러운 세상과 어둠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노력하면 언젠가 다시 빛을 보게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드론촬영으로 이뤄진 단편영상물이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