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감성과 경영 역량을 갖춘 문화리더 양성
예술적 감성과 경영 역량을 갖춘 문화리더 양성
  • 오세준
  • 승인 2019.12.03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2020학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실시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방탄소년단이 세계를 휩쓸고 문화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는 요즘,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문화예술을 제대로 배우거나 인생 이모작을 문화예술 분야에 투자 또는 창업하려는 장년층이 늘어나는 추세다.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2005년 엔터테인먼트경영학과로 출발하여 전통과 역사를 유지하며 실력 있는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재학생들 또한 매우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관련 자격증뿐만 아니라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에 문화예술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에게 특색 있는 학과로 소문난 곳이다.

졸업생과 재학생 가운데는 연극인, 탤런트, 가수, 예술인을 비롯해 무대감독, 공연기획자, 큐레이터, 이벤트기획자, 지역축제기획 및 공공기관 예술경영․행정인 등 문화예술현장에서 왕성히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상당수이다.

이들은 현장에 있으면서 목말라했던 실무 관련 새로운 이론과 트렌드를 배우기 위해 입학해 적극적으로 학과 활동을 하고 있다. 졸업 후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해 박사학위 취득 후 연구자와 교수로 후진 양성을 하면서 활발하게 전문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졸업생도 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리더 양성" “문화도 만들고 인재도 만드는 학과”

최근에는 막연한 관심과 배움의 열정으로 문을 두드리는 일반인, 제2의 인생을 문화예술과 함께하기 위한 장년층들이 몰리고 있어 이들을 위한 인문교양기초, 대중문화, 공연·미술감상 등 문화이론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학과 교육과정 중 가장 주목할 점은 전시와 공연 분야를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할 수 있는 실습, 제작 관련 수업과 학생자치 활동이다. 학과의 전폭적 지원 하에 학생들이 직접 주도해 공연 극작, 연기, 제작, 전시, 문화행사 기획 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예술 현장 감각을 습득하고 바로 실무에 투입되어도 손색없는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기에 학생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문화예술경영학과 구보경 학과장은 "문화예술 이론과 현장감각을 골고루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역량과 함께 폭넓은 예술적 소양과 경영감각을 갖춘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리더 양성을 위해 힘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오는 20일 '문화 토크 행사'를 개최한다. 탤런트 겸 영화배우 '박호산'이 게스트로 참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홈페이지(http://cultureart.sdu.ac.kr) 또는 학과(☎02-21283199)에 직접 문의 가능하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