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균x정유미 '잠',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초청‥봉준호 "최근 영화 중 가장 유니크"
이선균x정유미 '잠',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초청‥봉준호 "최근 영화 중 가장 유니크"
  • 문건재
  • 승인 2023.04.1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균, 정유미 주연의 영화 '잠'(감독 유재선)이 올해 열리는 칸 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초청됐다. 

 

ⓒ 롯데엔터테인먼트

지난 17일 오전 11시(현지 시각) 칸 집행위원회는 한국영화 '잠'을 올해의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공식 초청한다고 발표했다.

'잠'은 행복한 신혼부부 현수(이선균 분)와 수진(정유미 분)을 악몽처럼 덮친 현수의 수면 중 이상행동,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애쓰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로써 정유미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2009년 감독 주간), '다른 나라에서'(2012년 경쟁 부문), '부산행'(2016년 비경쟁 부문)에 이어 4번째, 이선균은 '끝까지 간다'(2014년 감독 주간)와 황금종려상 수상에 빛나는 '기생충'(2019년 경쟁 부문)에 이어 3번째 초대되는 영광을 안았다.

'잠'이 초청된 비평가주간은 프랑스 비평가협회가 주관하며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 섹션으로, 전세계 작품들 중 감독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작품만을 대상으로 선정된다. 특히 '잠'은 장르적 색채가 강한 상업 영화임에도 비평가주간 초청으로 작품성과 완성도까지 인정받게 돼 기대감을 높인다.

'잠'은 유재선 감독의 첫 번째 장편 영화로, 그 해의 가장 촉망받는 신인감독에게 수여하는 황금카메라 상(Camera d’or)의 후보가 된다. 황금카메라 상은 경쟁 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비평가 주간, 감독 주간을 망라해 장편 데뷔작으로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모든 신인 감독의 영화 중 가장 우수한 1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단편영화 '부탁'과 '영상편지'로 국내외 주목을 받은 후,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첫 장편 영화 '잠'으로 칸에 입성하게 된 유재선 감독은 "'잠'이라는 작품에 함께 뜻을 모아 열의를 다해준 배우들, 제작진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며 "첫 영화를 칸이라는 큰 무대에서 선보이게 되어 굉장히 기쁘고, 전세계 관객분들이 '잠'을 어떻게 보실 지 설레는 동시에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잠'의 프랑스 배급사로 '설국열차' '기생충'의 프랑스 배급을 맡은 바 있는 더 조커스 필름의 대표 마누엘 시세는 '잠'에 대해 "다크한 유머, 공포, 그리고 한 커플의 위기가 잘 어우러진 영화다. 유재선 감독이 처음으로 이루어낸 이 성과는 한국영화가 줄 수 있는 최고의 것임이 틀림없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비평가주간 집행위원장 에이바 카헨은 "유재선 감독의 첫 장편 '잠'은 졸릴 새가 없다. 봉준호 감독의 조감독 출신인 감독은 고군분투하는 젊은 커플이 아이를 낳기 전과 후에 대한 센세이셔널한 영화를 만들어냈다"고 초청한 이유를 밝혔다.

특히, 봉준호 감독은 '잠'에 대해 "최근 10년 간 본 영화 중 가장 유니크 공포 영화이자 스마트한 데뷔 영화다. 가장 평범한 일상의 공간에서 예측 불가능한 커플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나는 관객들이 아무런 정보 없이 스크린 앞에서 이 영화와 마주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잠드는 순간, 다른 사람처럼 변해 끔찍한 행동을 저지르는 남편이 자아내는 공포의 비밀을 파헤친다는 흥미로운 스토리, 만날 때마다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 정유미와 이선균이 설명할 수 없는 공포에 맞선 부부로 만나 선보이는 특별한 케미스트리로 기대감을 높이는' 잠'은 칸에서 세계 최초로 상영된다.

[코아르CoAR 문건재 기자, ansrjswo@ccoart.com]

문건재
문건재
《코아르》 운영위원 및 취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