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신작 '탑', 토론토·산세바스티안영화제 초청‥"올해 하반기 개봉"
홍상수 신작 '탑', 토론토·산세바스티안영화제 초청‥"올해 하반기 개봉"
  • 문건재
  • 승인 2022.08.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상수 감독의 28번째 장편영화 '탑'이 제70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와 제47회 토론토국제영화제 등에 공식 초청됐다.

 

ⓒ 화인컷
ⓒ 화인컷

3일 해외배급사 화인컷에 따르면, '탑'은 오는 9월 8일 열리는 제47회 토론토국제영화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부문과 9월 16일 열리는 제70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탑'은 홍상수 감독의 전작 '소설가의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 권해효, 이혜영, 조윤희, 박미소 등과 '도망친 여자'의 송선미, '인트로덕션'의 신석호 등이 참여한 작품이다. 영화는 2021년 가을에 서울 논현동의 한 건물에서 촬영됐다. 김민희가 제작실장으로 참여했다.

올해 제70회를 맞이하는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는 오랜 역사와 영향력을 자랑하는 스페인어권에서 가장 중요한 국제영화제로 알려져 있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탑'은 공식 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20여 편의 영화들과 경쟁하게 된다. 홍상수 감독은 2016년에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으로 이 영화제의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돼 감독상인 은조개상을 수상했다. 2017년에 '그 후'로, 2020년에는 '도망친 여자'로 자발테기-타바칼레라 부문에 초청되어 '도망친 여자'가 특별언급상을 수상한 바 있다.

더불어 토론토국제영화제는 북미 최대 규모의 영화제로 '탑'은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초청됐다. 홍상수 감독은 '강변호텔', '그 후',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자유의 언덕', '우리 선희', '옥희의 영화',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해변의 여인', '생활의 발견', '오! 수정'이 초청됐다. '탑'의 초청은 12번째 공식 초청이다.

토론토국제영화제의 수석 프로그래머 지오나바 풀비는 "감탄을 자아내는 그의 작품세계군에 추가되는, 귀한 새로운 영화 '탑'은 영화로 만들어진 보석이며, 그의 비주얼 일기에 더해지는 새로운 챕터이다. 영화는 이 한국의 거장이 우리로 하여금 익숙하게 느끼게 만들어 놓은 그 같은 공간들과 같은 인물들에게로 돌아간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멜랑콜릭한 부드러움이 인류애와 함께 스크린을 채우고, 홍상수 영화의 친숙한 풍경들과 여러 잔의 와인들 위로 끝없이 이어지는 대화들이 함께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탑'은 올해 하반기 개봉하여 국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코아르CoAR 문건재 기자, ansrjswo@ccoart.com]

문건재
문건재
《코아르》 운영위원 및 취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