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헤어질 결심', 칸영화제 프리미어 관객·평단 호평‥"수상 가능성↑"
박찬욱 '헤어질 결심', 칸영화제 프리미어 관객·평단 호평‥"수상 가능성↑"
  • 오세준
  • 승인 2022.05.2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질 결심’(감독 박찬욱)이 지난 23일 오후 6시(현지 시간) 제75회 칸영화제의 메인 상영관인 프랑스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

 

박찬욱 감독, 박해일 , 탕웨이 ⓒ CJ ENM 제공

상영이 시작되면서 고전미를 뽐내는 미장센에 두 주연 배우의 케미스트리가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하며 몰입감을 높였고, 예상을 빗나가는 스토리 전개와 적재적소에서 활용된 음악 또한 영화의 몰입감을 극대화시켰다. 영화가 끝나고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부터 시작된 기립박수와 환호는 약 8분여간 지속됐다.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에 박찬욱 감독은 주변의 배우들과 스태프들을 일일이 안아준 뒤 "길고 지루한 구식(?)의 영화를 환영해 줘서 정말 고맙다"는 재치있는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프리미어 행사 후 해외매체들의 극찬이 이어졌다. 가디언(THE GUARDIAN)은 이 영화에 최고점인 별점 5개를 부여하며 "박찬욱 감독이 훌륭한 느와르 로맨스와 함께 칸에 돌아왔다. 텐션, 감정적 대치, 최신 모바일 기술의 천재적 활용, 교묘한 줄거리의 비틈 등 너무나도 히치콕스러웠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스크린 인터내셔널(Screen International)은 "매혹적이고 독선적인 네오 느와르와 함께 박찬욱은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의 기준을 높이고, 비길 데 없는 비주얼 스타일리스트로서 자신의 위치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의 카일리 부캐낸(Kyle Buchanan)은 "박찬욱 감독이 걸작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그의 더 작고 느와르 같은 로맨스조차 화려하고 재밌다는 걸 알게 됐다"고 전했다. 퍼스트쇼잉닷넷(FIRSTSHOWING.NET)의 알렉사 빌링턴(Alex Billington)은 "‘헤어질 결심’은 ‘올드보이’ 이후 박찬욱 최고의 작품"이라고 말했고 할리우드 리포터(THE HOLLYWOOD REPORTER)의 데이비드 루니(David Rooney)는 "‘헤어질 결심’ 은 2022년 칸 경쟁부문에서 가장 두각을 드러낸 작품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가디언(THE GUARDIAN)의 피터 브래드쇼(Peter Bradshaw)는 "우와. 내가 지금 황금종려상과 여우주연상 위너를 본거야?"라고 감탄했다.

‘헤어질 결심’ 의 영미권 배급을 결정한 배급사 무비(Mubi)의 케이트 케인(Cate Kane)은 "또 하나의 마스터피스가 탄생했다. 박찬욱은 단연 현시대에 존재하는 최고의 스토리텔러이자 비범한 감독"이라고 평가했다. 프랑스 배급사 박필름(Bac Films)의 데이비드 그룸바흐(David Grumbach)는 "장르적 한계 안에서 이 정도의 걸작을 만들어 낸 것은 분명 박찬욱 감독이 어나더 레벨로 올라갔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호평했다. 그리스 배급사 시노보(Cinobo)의 타소스 멜레메니디스(Tasos Melemenidis)는 "21세기 최고의 작품 중 하나다. 박찬욱이 히치콕을 얼마나 좋아하는 지가 느껴졌고, 사로잡힌다는 감정이 무엇인지 가장 정확히 묘사하는 감독이라고 생각했다. 그의 작품 중 가장 큰 모험이지만, 가장 혁신적이며 성공적인 모험"이라고 평했다.

한편, ‘헤어질 결심’은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오는 6월 29일 국내 개봉 예정이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