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 '미나리'로 영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윤여정, '미나리'로 영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 오세준
  • 승인 2021.04.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스타그램 'minarimovie'

배우 윤여정(74)은 지난 11일(현지시간) 진행된 제74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British Academy Film Awards)에서 영화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가 수상의 영광을 안은 것은 윤여정이 처음이다. '미나리'에서 할머니 순자 역할을 연기했던 윤여정은 수상 직후 "안녕하세요 영국. 나는 한국 배우 윤여정이다. 뭐라고 말해야할지 모르겠다. 후보에 올라 매우 영광이다. 아니 이제 후보가 아니다"라고 말해 웃음을 줬다.

윤여정은 또 "이번 시상식에는 특별히 고맙다, 고상한 척 하는(Snobbish) 영국 사람들이 나를 알아봐줬기 때문이다, 매우 행복하다, 내게 투표를 해준 이들에게 고맙다"고 익살스러운 인사를 덧붙였다. 윤여정의 재기넘치는 소감에 객석에서는 폭소가 쏟아졌다. 또한 "에든버러 공작(필립공, Duke of Edinburgh)의 별세에 애도의 마음을 보낸다"라고 전했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을 담은, 2021년 전 세계가 기다린 원더풀한 이야기를 그렸다.이번 시상식에서는 윤여정과 함께 '종말'의 니암 알가르, '어느 소녀 이야기' 코라 알리,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의 마리아 바칼로바,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 도미니크 피시백, '카운티 라인스' 애슐리 매더퀴 등이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특히, 윤여정은 지난 5일 진행된 제27회 미국배우조합상(Screen Actors Guild Awards, SAG)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며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가능성을 높인 바 있다. SAG 배우 부문 수상은 아카데미 시상식의 배우 부문 수상과 높은 일치율을 보인다. 윤여정은 SAG까지 '미나리' 순자 역할로 36개의 여우조연상 트로피를 모았다.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영국 영화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BAFTA)가 주관하는 영국의 영화 관련 최대 시상식이다. 올해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는 우리나라 배우 윤여정, 한예리가 출연하고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이 연출한 영화 '미나리'가 감독상과 남우조연상(앨런 김), 여우조연상(윤여정), 외국어영화상, 음악상, 캐스팅상까지 6개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과 작품상은 '노매드랜드' 연출자 클로이 자오, 작품상(영국)과 각본상은 '프라미싱 영 우먼', 남우주연상은 '더 파더' 안소니 홉킨스, 여우주연상은 '노매드랜드' 프란시스 맥도맨드, 남우조연상의 경우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의 다니엘 칼루야, 외국어영화상은 덴마크 작품 '어나더 라운드', 편집상과 음향상은 '사운드 오브 메탈', 음악상은 애니메이션 '소울', 다큐멘터리상의 경우 '마이 옥토퍼스 티처'에 각각 돌아갔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