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186편 상영작 전체 및 국제경쟁 10편 공개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186편 상영작 전체 및 국제경쟁 10편 공개
  • 오세준
  • 승인 2021.04.0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국제영화제
ⓒ 전주국제영화제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지난 6일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상영작을 공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주 디지털독립영화관과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김승수 조직위원장, 이준동 집행위원장, 전진수, 문성경, 문석 프로그래머가 참석했다.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기자회견은 전주국제영화제 유튜브 계정을 통해 공개된 상영작 발표 영상으로 시작됐다. 전주 한옥마을을 배경으로 촬영한 김승수 조직위원장과 이준동 집행위원장의 인사 영상에 이어, 배우 최희서의 진행에 따라 본격적인 섹션 및 상영작 소개 영상이 공개되었다. 전진수, 문성경, 문석 프로그래머가 출연한 상영작 발표 영상에서는 올해 선보이는 '스페셜 포커스: 코로나, 뉴노멀'과 '스페셜 포커스: 인디펜던트 우먼'을 비롯해 전체 섹션과 주요 추천작이 소개됐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전 세계 48개국에서 온 총 186편이 상영되며, 해외 작품은 109편, 국내 작품은 77편이 소개된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해 처음으로 도입한 온라인 상영 역시 올해에도 이어진다. 전체 상영작 186편 중 온라인 상영작은 141편으로 해외 79편, 국내 62편이 참여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영작은 OTT 플랫폼 웨이브(wavve)에서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전 세계의 약진하는 신진 감독들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영화를 엄선해 소개하는 국제경쟁 본선 진출작 10편이 공개됐다. 아프리카 난민 문제를 다룬 모로코 영화 '파이널 라운드'를 비롯해 ISIS가 점거한 시리아의 한 도시에서 피아니스트의 꿈을 버리지 않는 '전장의 피아니스트', 기술이 사람들의 올바른 관점에 실제로 기여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보여 주는 '모든 곳에, 가득한 빛', 오스트레일리아의 초현실 코미디 드라마 '친구들과 이방인들'이 소개됐다.

여기에 콜롬비아 유명 감독인 아버지의 신작 촬영 현장을 지켜보는 다큐멘터리 '아버지는 영화감독', 20년 전 벌어진 군수 공장 폭발 사고를 다시 바라보는 '파편', 위탁 가정에서 자란 한 여고생이 새로 들어온 어린 소녀를 돌보며 가족의 의미를 깨달아 가는 '해변의 금붕어', 내성적인 여고생 마셰와 친구들이 보내는 혼돈의 사춘기를 담은 '스톱-젬리아', 2차 대전 당시 유고슬라비아 최초의 레지스탕스였던 97세의 소냐를 다룬 다큐멘터리 '저항의 풍경', 캐나다 쌩땅느 지방에 살고 있는 해체된 가족의 재회를 다룬 실험영화 '쌩땅느'가 그 주인공이다. 

전진수 프로그래머는 "올해는 세계 영화계에서도 여성 연출자들의 약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작품이 여럿 소개된다. 국제경쟁 부문을 통해 젊은 영화인들이 만든 다양한 장르의 패기 넘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는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전주영화의거리 일대와 OTT 플랫폼 웨이브(wavve), 전주국제영화제 유튜브 계정에서 열린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