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영화 '낙원의 밤', 비극이 대비되는 아이러니한 제주도의 풍경
[현장] 영화 '낙원의 밤', 비극이 대비되는 아이러니한 제주도의 풍경
  • 오세준
  • 승인 2021.04.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넷플릭스
ⓒ 넷플릭스

영화 '낙원의 밤' 제작보고회가 지난 2일 오후 2시 제주도 모처에서 열렸다.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이번 제작보고회에는 박훈정 감동과 출연 배우 엄태구, 전여빈, 차승원이 참석했다.

'브이아이피' '마녀' 등을 연출한 박훈정 감독의 신작 '낙원의 밤'은 조직의 타깃이 된 한 남자와 삶의 끝에 서 있는 한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여기에 배우 엄태구 전여빈 차승원이 출연해 감성 누아르를 선사한다. 또한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한국영화로는 유일하게 공식 초청돼 해외 평단으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낙원과 밤이라는 이질적인 두 단어로 조합된 제목에 대해 박훈정 감독은 "'낙원'과 '밤'은 비극이 대비되는 아이러니함이 있다. 그리고 사실 누군가에게는 아름다운 것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슬픈 풍경이 될 수도 있다. 그런 부분을 생각해서 제목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의 배경을 제주도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작품의 톤과 분위기가 중요한데, 특히 누아르는 더 그렇다. 제주도만큼 제가 원하는 느낌을 낼 수 있는 곳이 국내에서는 찾기 힘들었다"며, "예쁜 것을 보면 슬퍼지는 때가 있다. 이걸 언제 또 보지? 하는 생각이 있다"고 전했다. 차승원은 "제주도의 예쁘고 아름다운 풍경과 그 이면에 있는 암울함이 대비된다. 제주도가 주는 톤 앤 매너가 우리 영화와 어우러지면서 굉장히 독특하게 그려졌다"고 덧붙였다.

특히, '낙원의 밤'은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한국 영화로는 유일하게 초청됐다. 차승원은 이에 대해 "코로나 상황이 아니었으면 직접 가서 영화제를 즐기고, 우리 영화를 보고, 또 우리 영화 보시는 관객분들의 반응도 확인하는 기회가 주어졌을 텐데"라며 "어찌됐든 영화제에 유일하게 초청돼 소개가 되어서 자긍심, 뿌듯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 넷플릭스
ⓒ 넷플릭스
ⓒ 넷플릭스
ⓒ 넷플릭스

엄태구는 범죄 조직 에이스지만 한순간 라이벌 조직의 타깃이 되어 낙원의 섬 제주로 향한 태구를 맡았다. 엄태구는 자신이 맡은 역할인 '태구'와 이름이 같은 것에 대해 "처음에 대본에서 태구라고 봐서 신기했고, 감독님이 날 생각하고 쓰셨나 생각했는데, 너무 영광이었다. 읽었을 때 신선하고 신기하더라"며 "감독님께 물어봤는데 실제 나를 생각하고 쓴 건 아니라고 하시더라. 그래도 할 수 있으니 감사했다"며 웃었다. 또한 "영화를 위해 9㎏을 증량했다. 지금은 좀 빠졌다"라며 "영화 속 모습은 박태구다. 9㎏ 찌웠는데 영화 찍으면서 다 빠졌다"고 밝혔다.

극 중 삶의 벼랑 끝에 선 재연을 연기한 전여빈은 "가족이 삼촌밖에 안 계신데, 삼촌이 무기상이다. 저는 제주도에서 살고 있는데 세상에 잃을 게 없어서 두려움이 없는, 태구와 또 다른 결이 있는 캐릭터"라며, "참 무심한 사람이고 당당한데, 그 존재로 서 있는 사람이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기존 누아르에서 남성 배우들이 영화를 이끌었다면, 이 친구는 성별과 관계없이, 그리고 여성 캐릭터이지만 그런 것에 구분없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고 강조했다. 총기 액션에 대해서 "굉장히 색달랐다"며 "총을 쓰는 역할을 해보고 싶었는데, 재연이가 총을 잘 쓰는 역할이라 처음으로 사격 연습을 하러 다니고, 촬영할 때 사격을 하는데 쾌감이 있더라"고 밝혔다.

 

ⓒ 넷플릭스
ⓒ 넷플릭스

태구가 속한 조직과 라이벌인 북성파의 2인자 '마 이사'를 연기한 차승원은 "나이에 맞게, 그 감성으로 접근하고자 했고 그래서 삶이 묻어나오고자 했다"며, "사실 연기할 때 완전히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순 없다. 제 안에 있는 걸 끄집어내기 때문에, 이 시점과 이 상황에서 하고 있는 생각들을 캐릭터에 담아내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이런 게 마 이사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배우들은 영화 속 액션 포인트도 강조했다. 엄태구는 "짧았지만 엄청 강렬한 액션이었던 것 같다"고 했고, 차승원은 "이 제주도라는 고요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진득한 액션을 엄태구씨, 전여빈씨가 많이 했는데 짧지만 강렬하고 처연하다 처절하다"고 밝혔다. 엄태구와 전여빈의 연기 호흡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엄태구는 "친구처럼 호흡 할 수 있었다"며, 전여빈 역시 "또 하나의 베프가 생긴 것 같았다. 영화 속 인물들의 모습을 그래도 우리가 이어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할 수 있게끔 감독님이 계속 맛집 같이 다니게 하면서 노력해주셨다"고 덧붙였다.

전여빈은 엄태구에 대해 "워낙 집중력이 뛰어난 배우고, 그 집중력을 자신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압축시켰다가 바늘 하나 갖다 대면 터질 것 같은 그런 에너지를 갖고 있더라"며, "그걸 옆에 있는 사람으로서 물들게 됐고, 그래서 엄태구 향수가 제게 와서 저도 같이 좋게 집중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승원에 대해서도 "현장에 나타나면 현장에서 모든 눈이 쏠린다. 그러고 나서 마 이사에 몰입하신다. 그 열정을 그대로 본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차승원은 "현장에서 어렵지 않은 사람이길 바란다. 저도 이 업을 한지 좀 되어서 선배보다 후배가 많은데, 될 수 있으면 제가 어렵지 않은 선배, 다가가기 어렵지 않은 그런 배우가 됐으면 하는 생각이었다"며 "이번 현장에서도 그렇고 되게 재밌고 남는 작품이었다. 사실 제가 그런다고 해서 다 되는 게 아니고, 두 배우와 감독님, 모든 스태프들의 도움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게 손에 꼽을 정도로 만족감과 행복감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영화가 공개되는 것에 대해 박훈정 감독은 "긴장도 되고 떨리기도 한다"며, "우리나라 관객들 정서로 찍는데 이 영화의 정서를 해외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궁금하다"고 전했다. 차승원은 "한날한시에 공개돼서 많은 분들에게 영화가 어떻게 비칠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여빈은 "'낙원의 밤'이라는 파티를 우리는 열어놨고, 190여 개국 시청자들에게 초대장을 보내는 것 아니냐. 저는 기쁜 마음으로 시청자들이 즐기는 모습을 그저 지켜보려고 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엄태구는 "일단은 신기하다. 기대가 되고 설레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낙원의 밤'은 오는 9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코아르CoAR 오세준 기자, yey12345@ccoart.com]

오세준
오세준
《코아르》 영화전문기자 및 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