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코로나19 여파로 美 지난해 OTT 가입자수 50% 이상 증가
[Tech] 코로나19 여파로 美 지난해 OTT 가입자수 50% 이상 증가
  • 조상연
  • 승인 2021.01.05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내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가입자가 50% 넘게 증가했다고 시장 조사업체인 모페트 네이슨 LLC, 해리스X 등의 자료를 분석해 보도했다.

2019년 11월 애플의 '애플 TV+', 월트디즈니의 '디즈니+', 지난해 5월 AT&T의 'HBO 맥스', 7월 컴캐스트의 '피콕' 등이 연이어 출범했지만, 선두업체인 넷플릭스의 가입자를 빼앗아가기보다는 모두 가입자가 늘었다.

월스트리트저널는 이 같은 결과가 코로나19 여파로 미국인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데다가 영화관들은 문을 닫고 스포츠 경기는 중단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 리서치 업체 캐건 등에 따르면, 미국의 가정은 현재 평균 3.1개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해 있으며 1개 이상 서비스에 가입한 가정이 4분의 3가량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닐슨 조사에서 지난해 7월 이후 주간 단위로 가장 많이 본 프로그램은 모두 넷플릭스가 차지할 정도로 아직 넷플릭스의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보한 데 비해 후발 업체는 코로나19 여파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HBO 맥스의 모회사 워너미디어는 올해 배급하는 영화 전편을 극장 개봉과 동시에 온라인으로도 서비스할 계획을 세우는 등 후발 업체들도 대응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가 동반 성장한 가운데 위성·케이블TV 등 전통적인 유료 TV 시장은 매 분기 가입자가 1만 명 이상 주는 등 위축되고 있다고 전했다.

[코아르CoAR 조상연 기자, sangyeon.jo@ccoart.com]

조상연
조상연
《코아르》 취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