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정 감독 '낙원의 밤', 베니스영화제 상영 후 외신 극찬
박훈정 감독 '낙원의 밤', 베니스영화제 상영 후 외신 극찬
  • 박경원
  • 승인 2020.09.0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NEW
사진 ⓒ NEW

박훈정 감독의 신작 '낙원의 밤'이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공식 기자회견 및 프리미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9일 배급사 NEW에 따르면,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비경쟁 부문(Out of Competition)에 초청된 '낙원의 밤'은 지난 3일 프레스 상영 및 공식 기자회견, 4일 프리미어 상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낙원의 밤'은 조직의 타깃이 된 한 남자와 삶의 끝에 서 있는 한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엄태구, 전여진, 차승원, 이기영, 박호산이 출연했다.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주요 영화제가 온라인으로 개최되거나 취소된 가운데 규모를 축소해 정상 개최했다.

올해 공식 초청작 중 유일한 한국영화로 주목받은 '낙원의 밤'은 지난 3일 오후 2시 30분(현지 시간) 공식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낙원의 밤'을 통해 처음으로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초청된 박훈정 감독은 온라인 화상 연결을 통해 현지 취재진을 만났다.

아시아 영화에 정통한 엘레나 폴라키(Elena Pollacchi) 수석 프로그래머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기자회견은 영화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듯 취재진들의 다채로운 질문들이 이어졌다.

먼저, 엘레나 폴라키 수석 프로그래머는 박훈정 감독이 각본을 맡은 '악마를 보았다'부터 최근작 '마녀'까지 필모그래피를 소개하며 "2017년 영화 '브이아이피'로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초청하려 했지만 당시 월드 프리미어 일정이 맞이 않아 아쉽게 무산됐다. 그래서 더욱더 이번에 '낙원의 밤'을 초청할 수 있어서 상당히 영광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낙원의 밤'의 배경으로 제주도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제주도를 배경으로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이 작품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고 생각했다. 제주도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섬들 중 하나로 내륙과는 또 다른 특별한 분위기와 환경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서 삶의 끝에 몰려있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그리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또한, 전여빈이 연기한 캐릭터 재연을 어떻게 구상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남녀 성별을 떠나서 삶에 대한 애착이나 집착이 없는 캐릭터를 그리고 싶었다. 삶에 초연한 인물로 겁이 없는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박훈정 감독은 "영화를 재미있게 보셨으면 좋겠고, 한국의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 대해서도 많이 느끼셨으면 한다. 그 안에 살아 숨 쉬는 캐릭터들의 감정이 관객분들에게도 모쪼록 잘 전달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밝혀 감각적인 볼거리와 드라마틱한 전개가 어우러진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이어 '낙원의 밤'은 3일 프레스 상영, 4일 프리미어 상영을 통해 베일을 벗었다. 영화 상영 후 해외 언론과 평단, 영화 관계자들은 '낙원의 밤'에 대해 뜨거운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먼저 베니스 국제 영화제의 엘레나 폴라키 수석 프로그래머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영화를 관람하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도 '낙원의 밤' 프리미어 메인 상영관이 매진을 기록했다는 점은 매우 인상적이다. 영화가 끝날 때엔 뜨거운 박수갈채를 보내며 '낙원의 밤'을 즐겼다. 훌륭한 영화는 어디서나 관객들을 하나로 연결시켜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다"라며 영화에 대한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이어 영국의 스크린 데일리(Screen Daily)는 "박훈정 감독의 피 튀기는 범죄 스릴러. 낮게 연주하다가 갑자기 볼륨을 크게 높이는 록밴드처럼 다이내믹한 역동성을 강하게 보여준다", 미국의 할리우드 리포터(Hollywood Reporter)는 "스타일리시하고 예측불허한 범죄 드라마. 좋은 구성, 재미있는 캐릭터들, 그리고 흥미진진한 액션이 균형 있게 배열되어 있다"라며 호평했다.

이탈리아 현지 매체들도 연이어 호평이 담긴 리뷰를 게재했다. 센티에리 셀바기(Sentieri Selvaggi)는 "'낙원의 밤'을 구성하는 각각의 시퀀스는 빈틈이 없어 보인다. 특히 액션 신은 매우 긴장감 있고 훌륭하게 촬영되었다", 아트리뷴(Artribune)은 "캐릭터들의 감정을 섬세하고 진중하게 그려내 관객들이 영화를 보고 난 후 스스로 삶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퀸란(Quinlan)은 "갱스터 무비와 멜로 드라마가 아이러니하지만 훌륭하게 조율된 작품. 한국 영화의 한계를 벗어난 액션 신과 운명에 맞선 캐릭터들의 저항이 돋보인다",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는 "갱스터 서사의 낭만화를 이룬 작품. 훌륭한 영화적 지식을 활용한 역동적인 액션 장면이 돋보이는 영화", 매드매스(Madmass)는 "베니스 영화제 관객들이 가장 먼저 눈여겨 봐야할 작품 중 하나. 단순한 갱스터 영화가 아니라 인물 내면을 깊숙이 들여다보는 플롯이 영화를 특별하게 만든다"라며 극찬을 전했다.

그뿐 아니라 스크린 데일리(Screen Daily)는 "마이사 역의 차승원은 영화를 풍성하게 채운다. 마치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 니로처럼 매너와 의미를 담으면서 한편으론 조소하는 말투로 마치 미국 드라마 '소프라노스'의 서울 사촌 같은 느낌을 표현한다"고 차승원의 연기를 호평했다. 

이어 영화 전문 소셜 네트워크 레터박스(Letterboxd)의 실관람평 역시 "폭발적이다! 신나고 긴장감 넘치며 흥미진진하고 놀랍도록 재미있는 범죄 액션 스릴러다. 훌륭한 액션과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로 인해 스토리가 격상된다"(Nicolò Grass), "태구(엄태구)와 재연(전여빈) 두 배우는 매우 매력적이다"(mimi), "재연은 특유의 분위기를 지닌 대단히 흥미로운 캐릭터다"(Minh) 등 스토리뿐만 아니라 캐릭터에 대한 호평이 잇따랐다.

[영화웹진 코아르CoAR 박경원 기자, pkw92@ccoart.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