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장르물 추천
본격! 장르물 추천
  • 배명현
  • 승인 2020.08.0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명현의 영화가 필요한 시간]

왓챠와 넷플릭스를 제대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드라마를 정주행이 장기라 본전을 뽑는 사람도 있겠지만 내 경험상 많은 이들이 요금만 버리는 걸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코아르CoAR'가 준비했다. 결제 금액이 아깝지 않도록 왓챠와 넷플릭스 이용하기. 코아르CoAR 영화전문 필진이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뻔하지 않은. 영화를 추천하는 것이다. 이제 월마다 제대로 즐기자. 첫 추천 리스트는 출퇴근 시간과 잠들기 전을 알차게 채울 장르물이다. 웃으면서 출근하자.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One Cut of the Dead> 우에다 신이치로 Shinichiro Ueda|2017

사진 ⓒ (주)디오시네마
사진 ⓒ (주)디오시네마

"좀비 영화를 촬영하는 중간에 진짜 좀비가 출현한다면?" 저예산 독립영화임에도 일본 내 100만 흥행을 이루었다. 단 1개 관으로 시작해서 이루어낸 쾌거는 괜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영화에 관한 어떤 내용도 스포일러가 되니 말하지는 않겠다. 95분 동안 열심히 달리는 이 영화를 보면 관객은 웃음뿐 아니라 모종의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라 자부한다. 참고로 2019년 미국에서 리메이크하겠다고 밝혔으니 고대해보자.


 

<파괴지왕 Love On Delivery> 이력지 Lik-Chi Lee | 1994

사진 ⓒ IMDb
사진 ⓒ IMDb

주성치가 무술을 연마해서 사랑을 지킨다는 뻔한 이야기. 하지만 재미있는 이유는 왜일까. 마치 아는 맛이지만 그래서 더 먹고 싶게 만드는, 그런 영화. 주연 배우 주성치. 더는 말이 필요 없다. 개연성과 맥락은 잠시 놓아두자. 그건 주성치 영화에 대한 예의가 아닐지 모른다. 직장 혹은 학교를 마치고 잠들기 전 마음껏 웃고 싶다면 역시 주성치다.


 

<유전 Hereditary> 아리 에스터 Ari Aster | 2018

사진 ⓒ 팝엔터테인먼트
사진 ⓒ 팝엔터테인먼트

주인공 ‘애니’는 집에 엄마의 유령이 나타나는 것을 느낀다. 애니가 엄마와 닮았다며 접근한 이웃 ‘조앤’을 통해 다른 비밀들이 드러나게 된다. <미드 소마>(2019)는 멋진 공포 영화였다. 그 이전에 <유전>이 있었다. 아리 애스터의 장편 데뷔작 <유전>은 그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론이다. 공포 영화라는 장르의 미래가 불투명한 지금 아리 애스터는 한 줄기 희망이다. 그의 독특한 세계관을 만끽해보자.


 

<고스트 독 Ghost Dog: The Way of the Samurai> 짐 자무쉬 Jim Jarmusch | 1999

사진 ⓒ 네이버
사진 ⓒ 네이버

뉴욕의 암살자 고스트 독. 삼류 마피아의 하수인으로 살면서 충성을 다한다. 하지만 모종의 사건 후, 고스트 독과 마피아의 관계는 점점 꼬이기 시작한다. 짐 자무쉬의 장르를 알 수 없는 장르물이다. 그가 본 동양의 양화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한 이 영화는 정말 특이하다. 갱스터, 범죄의 탈을 쓴 짐 자무쉬라는 장르를 즐길 좋은 영화이다. 그의 최신작 <데드 돈 다이>가 어려웠다면 이 영화를 추천한다.


 

<모두가 초능력자 The Virgin Psychics> 소노 시온 Sono Sion | 2015

사진 ⓒ 엔케이컨텐츠
사진 ⓒ 엔케이컨텐츠

텔레파시, 염력, 예지력, 등 초능력을 가지게 된 모태 솔로들이 모인다. 반면 세상을 에로티시즘으로 물들이려는 악의 초능력자 무리들. 모태 솔로들과 악의 무리의 어처구니없는 대결을 그린다. ‘소노 시온’이라는 감독을 모른다면 이 영화를 보지 않는 걸 추천한다. 최소한 다른 영화로 그에게 입문해야 한다. 심지어 이 영화는 소노시온을 좋아하는 팬들조차도 욕하는 영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추천을 하는 이유는 두 개이다. 이 코드와 잘 맞는다면 당신은 그 어떤 영화라도 볼 수 있는 스펙트럼을 가졌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머리를 비우고 보면 재미있다. 만약 재미가 없다면 머리를 비우지 않고 보았을 확률이 높다. 다시 한번 당부한다. 머리를 비우고 보자.


 

<익사일 Exiled> 두기봉 Johnnie To | 2006

사진 ⓒ 네이버
사진 ⓒ 네이버

조직을 배신한 주인공과 생사를 함께하는 죽마고우 넷. 이 다섯에게 벌어지는 운명적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기가 막힌 누아르이다. 홍콩 누아르라는 장르가 죽어버린 2006년 두기봉은 자신만의 홍콩 누아르를 만들어낸다. 조직, 우정, 의리. 고루한 주제를 이토록 멋지게 풀어낼 수 있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확실한 재미는 물론 영화적 카타르시스 또한 가득하다. 베스트 추천!

[글 배명현, rhfemdnjf@ccoart.com]

배명현
배명현
 영화를 보며 밥을 먹었고 영화를 보다 잠에 들었다. 영화로 심정의 크기를 키웠고 살을 불렸다. 그렇기에 내 몸의 일부에는 영화가 속해있다. 이것은 체감되는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를 보다 문득 '아.' 하고 내뱉게 되는 영화. 나는 그런 영화를 사랑해왔고 앞으로도 그런 영화를 온몸으로 사랑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